본문 바로가기

라즈베리파이

OMV5 (OpenMediaVault 5)에서 NTFS HDD를 Ext4로 포맷하기 및 에러 처리

지난 포스팅에서는 OMV5에서 NTFS 파티션인 외장형 HDD를 공유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 보았다. OMV5에서 NTFS 파티션인 경우에도 충분히 사용할 수 있으나, 사용자 접근제어 등 일부 기능에 제한이 있었다.

https://blog.codesarang.com/18

 

OMV5 (OpenMediaVault 5)에서 파일 공유 설정하기(NTFS)

지난에는 라즈베리파이4에 OpenMediaVault 5 버전을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했었다. https://blog.codesarang.com/17 라즈베리파이4에 OMV5 (OpenMediaVault 5) 설치 및 문제 해결 OpenMediaVault(이하 OMV)..

blog.codesarang.com

따라서, OMV5의 기능을 모두 사용하기 위해서는 외장 HDD를 Ext4 형태로 포맷하는 것이 유용할 것이다.

따라서, 이번에는 NTFS로 되어있는 외장형 HDD를 Ext4로 포맷하는 방법과, 도중에 발생하는 에러를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 하도록 하겠다.

 

1. 기존 공유폴더 제거

만일 외장형 HDD를 이용하여 SMB 공유를 한적이 있다면 아래처럼 해당 파일시스템에 대한 "마운트 해제" 및 "삭제" 버튼이 비활성화 되었있을 것이다.

 

이럴 경우 먼저 해당 HDD에 설정된 공유폴더부터 해지해 주어야 한다.

왼쪽 "SMB/CIFS" 메뉴를 선택하고 "공유" 탭 선택후 공유 폴더(여기서는 TestSMB) 선택, 그리고 "삭제" 버튼을 클릭한다.

만일 공유 폴더가 여러개 있다면 모두 삭제해 주어야 한다.

 

아래처럼 "예" 버튼 클릭 후

 

"적용" 버튼과 "예" 버튼을 순차적으로 클릭해 준다. 이렇게 하면 윈도우 PC에서 더이상 공유 폴더로 접근이 불가능하게 된다.

 

위에서 공유 폴더를 삭제해 주었다고 해서, 시스템에서 실제로 공유 폴더가 없어진 것이 아니고, 공유 링크만 지워진 것이다.

 

이제 다시, "접근 권한 관리"의 "공유 폴더" 메뉴로 이동, 공유된 폴더 선택후 삭제하면 된다.

이때, 삭제 메뉴에는 "공유 폴더"만 삭제할 것인지, "공유 폴더 + 내용"을 삭제할 것인지 선택하도록 하는데 어자피 Ext4로 새로 포맷할 것이므로 공유 폴더만 삭제하면 된다.

 

그리고 "적용" 버튼과 "예" 버튼을 클릭한다.

 

2. 파티션 포맷, 그리고 에러 발생시 조치 요령

다시 "파일 시스템" 메뉴로 돌아와서 "/dev/sda1"을 선택하면 "마운트 해제" 및 "삭제" 버튼이 활성화 된 것을 볼 수 있다. 이제 "삭제" 버튼을 클릭하여 해당 파일 시스템을 삭제하도록 한다.

 

아래와 같이 경고 메시지가 한번 더 뜨게 되는데 한번더 "예" 버튼을 클릭한다.

 

그리고 "적용" 및 "예" 버튼 클릭.

 

해당 파티션이 아래와 같이 지워졌으면, 다시 "생성" 버튼을 클릭한다.

 

HDD 장치 선택 및 볼륨 레이블을 입력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한다.

 

정말 포맷할 것인지 물어 보는데, "예"를 클릭한다.

 

포맷 도중 아래와 같은 오류 메시지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다.

 

이럴 경우 "저장소"의 "디스크" 메뉴로 이동, "/dev/sda"를 선택하고 "지우기" 버튼을 눌러준다.

 

정말 지우겠냐는 물음에 "예" 클릭.

 

초기화 방법은 "보안" 및 "빠르게" 어떤것을 선택해도 좋으나, "보안"을 선택할 경우 소요 시간이 매우 오래 걸린다. 따라서, 여기서는 "빠르게"를 선택.

 

아래와 같이 완료 메시지가 나오면 "닫기" 버튼을 클릭한다.

 

다시 "파일 시스템" 메뉴로 이동하여 "생성" 버튼을 클릭하고 아래와 같이 장치 선택 및 볼륨 레이블 입력후 다시 "확인" 버튼을 클릭한다.

 

이제 진짜로 파티션 포맷이 한참동안 진행된다. 완료 메시지가 나오면 "닫기" 버튼을 클릭한다.

 

이제 "/dev/sda1"이 ext4 파일 시스템으로 포맷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파티션을 마운트 하도록 한다.

 

파일 시스템이 아래처럼 마운트 되었다. 이제부터 새로운 파일 시스템에서 OMV5를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